광고 계약서 (Insertion Order)에 꼭 넣어야 할 10가지 조항들

광고 집행 전에 에이전시 혹은 매체사와 Insertion Order (IO)를 체결하게 되는데, 형식적인 문구들이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고의적, 우연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특히, 매체사가 아닌 서브 매체에서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서 IO에서 서로의 기대치의 대한 합의를 먼저 해놓는 것이 추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더 빠르고 명확한 대응을 가능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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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가 없이 LTV 계산해보기: 히스토리컬 데이터 없을 경우

정확한 LTV의 모델링과 계산을 위해서는 많은 데이터 처리, 분석, 모델링, 그리고 서비스화 작업이 필요하다. 그러나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엔지니어들이 내 조직 내부에 존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따라서 고도화된 LTV 모델을 만드는 것은 꿈도 못 꾸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있다고 하더라도 실무를 하다 보면 고도화된 모델링보다 빠른 계산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사용할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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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S 계산 때 자주 발생하는 4가지 실수들

1. 일차 별 (X일차 ROAS)이 아닌 누적으로 ROAS를 계산하는 경우 실무 레벨뿐만 아니라 경영진 레벨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다. 전에 언급하였던 ROAS를 지속되는 지표로 보지 않고 스냅샷으로 봤을 때 발생하는 이슈이다. 각 캠페인 별 마케팅 집행 기간이 다르지만 각 캠페인의 누적 ROAS를 계산해서 성과를 비교하는 행위이다. 예를 들어보자. 누적 ROAS 캠페인 A 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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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V를 실제 적용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5가지

실제 상황에서 LTV를 적용할 때는 아래의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나의 Variable Cost들을 고려해야 한다. 모바일 환경에서 데이팅 앱을 서비스하고 결혼정보 회사와 라이센싱 체결을 했다고 가정하고 예를 들어 보겠다. 평균 1명의 유저가 평생 내 앱에서 발생시킬 매출은 5,000원이라고 한다면, 앱스토어의 수수료 (30%), VAT (5%), 라이센싱 비용 (20%)를 제외한 비용인 2,250원을 LTV로 봐야 한다. 평균 1인당 매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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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V 계산 및 예측 모델링

LTV 계산은 실제 값 (후행성)과 예측 값 (선행성)으로 나뉜다. 필자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LTV를 예측하기 위한 데이터 모델링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고, 모델링 된 LTV를 사용하게 될 마케터의 입장에서 자문을 해본 경험이 있다. 이 시각에서 예측 LTV 계산에 필요한 Input 및 Output의 대해서 적겠다. 지난 고객의 실제 LTV 계산 유입된 한 명의 고객이 X일차까지 지출한 누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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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damentals: LTV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LTV > UAC = 이익”은 가장 근본이 되는 공식이다. 이 개념은 간단하고 당연하게 보이지만, LTV를 계산하고 이 LTV를 내 캠페인에 적용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이 글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터가 LTV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해당 숫자를 어떻게 계산하며, 그리고 계산한 숫자를 어떻게 내 캠페인에 적용해야 할지를 다루겠다.   LTV의 핵심 LTV/cLTV (Life Time Val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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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S 계산해보기

ROAS를 계산하는 두 가지 방법 매출 / 지출 : 이 계산식에서는 결과가 100% 이상이 되어야 이익을 창출한 것이다. 예시: 마케팅 비용을 $100 사용하여서 $150의 매출을 올렸다면 150 / 100 = 150% 이다. (매출 – 지출) / 지출 : 이 계산식에서는 결과가 0% 이상이 되어야 이익을 창출한 것이다. 예시: 마케팅 비용을 $100 사용하여서 $150의 매출을 올렸다면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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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damentals: ROAS

퍼포먼스 마케팅의 궁국적인 목표는, 지출 대비 더 큰 매출을 올리는 것이다: 매출 – 지출 > 0원. 퍼포먼스 마케터가 내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보는 유치 고객 당 비용, 잔존율, 전환율, 고객 당 매출금액 등 많은 지표들이 있지만 결국 이익을 남겼는지 안 남겼는지가 본질이 되는 지표이다. 아무리 낮은 고객 당 비용으로 고객을 유치했다고 해도 해당 고객들이 매출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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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damentals: 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을 정의하자면, “내 상품에 가장 가치 있는 고객들을 선별하여 특정 행동을 하게 유도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모객 행위의 효과성을 올려 감으로써 최종적으로 내가 지출한 비용 대비 더 큰 매출을 만들어 내는 행위”이다. 생선을 잡는 방법과 비유하자면, 브랜드 마케팅은 그물을 가지고 바다의 생선을 쓸어 담는 것이라면, 퍼포먼스 마케팅은 낚싯대로 내가 낚고 싶은 생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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